home 로그인 고객센터 사이트맵 마이페이지 확대 축소
home

    Home > ERP란 > ERP소개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찾기 로그인
 
 




 
 
 
 
주관 :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특별법인 한국생산성본부
공인부처 : 미래창조과학부(공인등록번호 : 제2014-4호(ERP회계정보관리사 1급, 2급))
               미래창조과학부(공인등록번호 : 제2014-3호(ERP인사정보관리사 1급, 2급))
               미래창조과학부(공인등록번호 : 제2014-2호(ERP생산정보관리사 1급, 2급))
               미래창조과학부(공인등록번호 : 제2014-1호(ERP물류정보관리사 1급, 2급))
 
가트너 그룹 미국생산재고관리협회(APICS)
제조,회계,물류 및 기타 업무 기능들이 조화롭게 제대로 발휘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응용시스템 소프트웨어들의 집합(A set of applications software that brings manufacturing, financial, distribution and other business functions into balance) 고객의 주문을 제작, 운송, 회계 처리함에 있어 필요한 전사적인 자원을 인식하고 계획하기 위한 회계중심의 정보시스템(An accounting-oriented information system for identifying and planning the enterprise-wide resources needed to make, ship, and account for custormer orders)
ERP는 기업의 이익을 최대화하기 위해 생산, 판매, 물류, 회계, 인사등의 기업의 기간업무를 조직 횡단적으로 파악하고 전사적으로 경영자원의 활용을 최적화하는 계획과 관리를 위한 경영개념이며, ERP 시스템은 ERP개념을 기업의 경영에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정보시스템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윤재봉 외,1999)
 
MRP(Material Requirements Planning :자재 소요량 계획)
1970년도에 개발된 MRP는 종속적인 수요를 가지는 품목의 재고관리 시스템이다. 구성 품목의 수요를 산출하고 필요한 시기를 추적하며, 품목의 생산 혹은 구매에 사용되는 리드타임을 고려하여 작업주문 혹은 구매주문을 내기 위한 컴퓨터 재고 통제 시스템으로 개발된 것이다. 제품을 구성하는 요소인 원자재, 반제품, 완제품 등에 대한 자재수급계획을 관리하였는데, MRP는 제품구성정보(BOM, Bill of Material), 표준공정도(Routing sheet), 기준 생산계획(MPS, Master Production Schedule), 기준생산계획과 부품표, 재고정보의 세가지를 기반으로 구체적인 제조일정, 자재생산, 조달계획을 계획한다.
 
MRPⅡ
1980년도에 자재뿐만 아니라 생산에 필요한 모든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MRP가 확대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MRP시스템이 보다 확장되고 생산능력이나 마케팅, 재무등의 영역과 다양한 모듈과 특징들이 추가되면서 자재에 국한된 소요계획을 작성한다는 의미의 MRP는 부적절하게 되었고, 새로운 의미의 MRP인  MRPⅡ가 다양한 제조자원의 사용계획을 수립한다는 의미로 등장하게 되었다.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전사적 자원관리)
ERP는 MRPⅡ를 기업활동 전반의 모든 업무의 경영자원으로 대상을 확대하였다. 생산부서의 의사결정은 타부서의 의사결정과 밀접하게 영향을 주고 받으므로 전체를 유기적으로 통합하여야 하고, 생산부서의 상부와 하부의 연결체계를 이어주는 공급체인의 흐름을 고려해야 한다. 이를 위해 첨단의 IT를 기반으로 하여 선진 비즈니스 프로세스(Best Practice)가 구현된 ERP패키지 소프트웨어가 있다.
 
ERP를 도입하는 것은 시스템을 자체 개발하는 것보다 단기간에 이룩될 수 있다.
- 기업환경의 변화는 가속화되고 있으며, 이러한 환경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기업의 업무프로세스도 급속도로 전환되어야 한다. 그러나 이를 지원하기 위하여 기존의 시스템을 재구축하는 데는 장기간에 소요되지만 이미 구축된 ERP는 짧은 시간내에 파라미터 변경을 통해 전환이 쉽고 빠르게 이루어 질 수 있다.
 
ERP는 통합정보시스템이므로 기업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 과거의 시스템은 부문이나 사업부의 업무만을 지향하는 단위시스템이 많기 때문에 시스템 전체의 유연성이 크게 떨어졌으나 ERP는 데이터 통합을 가능하도록 하므로 기업의 경영활동을 통합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공간적, 시간적 한계를 초월할 수 있다.
- 과거에는 지역적으로 흩어진 기업의 자원을 중앙집중적으로 관리하기 어려웠다. ERP는 흩어져 있는 자원을 마치 중앙에서 통괄관리하는 것처럼 운영하여 중앙집권의 장점인 규모의 경제를 이룩할 수 있다. 즉, ERP는 본사와 영업소, 지점, 현장과의 관계를 밀접하게 만드는 인프라로 활용될 수 있다.
 
ERP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을 혁신하는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을 구현할 수 있다.
- ERP를 도입하는 기업은 ‘베스트 프랙티스’에 의해 제공된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을 이용해서 자사의 업무와 비교하여 더 탁월한 방식을 채택할 수 있다. 이에 따라 ERP의 도입과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을 동시에 실현할 수 있다.
 
ERP는 정보를 다양한 원천에서 실시간으로 모아 통합적으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업무 원활화를 꾀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업무시간을 대폭적으로 축소할 수 있다.
 
ERP는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 SCM)를 강화할 수 있다.
 
효율성의 극대화
:: 운영의 효율성
기업의 모든 프로세스가 통합적으로 이루어져 업무중복, 업무대기시간 등의 비부가가치 활동을 제거한다. 이는 업무가 동시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고 BPR을 지원하기 때문이기도 한다. 이러한 운영의 효율성을 이룸으로서 업무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필요인력과 필요자원을 절약할 수 있다.
 
:: 배분의 효율성
구매/자재관리 모듈은 실시간으로 자재 현황과 위치등을 파악하고 수요를 정확히 예측하고 필요 재고 수준을 결정함으로써 불필요한 재고를 없애고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한다.
 
:: 정보의 효율성
정보의 신속성과 정보의 일치성, 개방성은 정보의 공유화를 이루어 기업 구성원들의 정확한 정보를 신속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며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경제적 부가가치 창출
정성적인 측면 정량적인 측면
업무프로세스 단축
조직구성원의 만족도 증대
고 부가가치의 업무에 시간과 노력을 집중
업무의 정확도가 증대
기업의사결정의 신속성과 정확성 증대
인적, 물적 비용의 절감
업무의 효율화
인원감축 가능
인건비 감소, 수익성 향상
 
ERP의 필요성
ERP는 일반 업무를 단순히 컴퓨터로 처리하는 기존 정보시스템과는 개념부터 다르며 업무프로세스 자체를 조직적 체계로 바꾼 뒤 ERP 프로그램을 통해 이를 처리하게 된다. 이 과정을 통해 구축된 ERP 시스템은 각 부서가 정한 경영환경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 해준다. 업무 프로세스를 표준화하고 재무회계, 원가회계 등 회사업무 전체를 한 시스템에서 처리할 수 있다. 
ERP는 국제통화기금(IMF)이 요구하는 기업경영의 투명성을 갖추는데도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기업신용평가에 까다로운 스탠더드푸어스(S&P)나 무디스도 ERP를 통해 산출한 기업자료는 인정하고 있다. 이는 미국 및 유럽의 선진국들이 ERP도입을 서두르는 이유이기도 하다. (S/W 산업 부문별 동향조사 보고서, 2001.11)

따라서 ERP의 도입은 기업의 정성적, 정량적 측면에서의 부가가치 증대를 통해 기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개인정보취급방침
한국생산성본부 바로가기